발견의 시학, 구상과 추상 사이, 2021

1. 발견의 궤적 작가 조기주가 ‘시멘트(cement)’와 만나던 장면이 있다. 도심 한 복판에서 발견한 ‘시멘트 조각’인데, 그곳은 가차 없이 시간을 허물던 건설 현장으로 구리를 사러 간 을지로였다고 한다. 없는 게 없고, 못 만드는 것이 없는 고수들의 보고(寶庫) 청계천 인근이 도시개발에 밀려 털려 나가던 날이다. 작가는 그날의 안타까움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어 ‘시멘트 발견’이 갖는 의미를 실감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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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 / SMALL, 2015

조기주 展 2015. 03. 15 – 03. 30 갤러리 자인제노 big / SMALL, the animated film, DV, 1 min. 38 sec., 2015   방망이로 가격하기, 그릇 박살내기, 소리 지르기, 박수치기, 원 그리기, 찌르기. 소리값 상으로는 점강법적 이행이다. 작가의 전략은 상식인 점강법적 이행을 인위적 조작을 통한 점층법적 이행으로 대체시켜서, 시각과 청각의 부조화를 꾀하는 것이다. 크고 강한 것과 작고 약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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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미한 흔적 만들기, 2014

삶의 흔적들 The Stains of Life 1998-2014 조기주 2014. 02. 27 – 03. 09 금호미술관 유의미한 흔적 만들기 선사시대인들이 동굴의 내벽에 흔적을 남긴 이후로 ‘흔적 만들기’는 모든 사람들을 사로잡는 매혹적인 행위가 되었다. 이미지는 결국 흔적이고 미술은 의미심장한 흔적을 남기는 일이다. 그 흔적에 대한 의미부여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른 층위에서 작동되었다. 하여간 미술가들은 오로지 그 일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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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흔적, 연금술, 2012

조기주 2012 – “삶의흔적, 연금술” 展 2012. 04. 13 조기주 22번째 개인전 2012-‘삶의 흔적, 연금술’ 소용돌이치는 태극 모양의 표제작에선 생명의 근원인 날숨과 들숨이 서로 어우러져 혼연일 체를 이루고 있다. 모든 걸 빨아들이는 들숨과 삼킨 걸 뱉어내는 날숨은 하나의 호흡을 이 루며 생명의 소용돌이를 만들어낸다. 작품의 호흡에 맞춰 숨 쉬면 조화로우면서도 역동적인 생명의 템포가 느껴진다. 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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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에서 구멍으로 구멍에서 원으로, 2008

조기주 The Stains of Life (삶의 흔적)展 2008. 12. 1 – 12. 13 갤러리 애맥 원에서 구멍으로 구멍에서 원으로 작품은 작가(개인)와 시대(역사)가 씨실과 날실이 되어 짜는 직물(textile)이다. 작품은 작가의 사적이고 내밀한 삶의 응축물이자 대체물이며 동시에 작가를 둘러싼 시대와 역사의 일반성의 결과물(찌꺼기?)이다. 전자가 지나치게 강화될 때 우리는 천재를 둘러싼 신화로 초대받을 것이고 후자가 지나칠 때 우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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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ains of Life, 2008

조기주 The Stains of Life (삶의 흔적)展 2008. 12. 1 – 12. 13 갤러리 애맥 The pain of an artist who are living a life in an eternal generation, affirmation as repetition, stability or incessant change and danger, that is, an artist’s seriousness involved in her experimentation with perception and meditation are presented through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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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ains of Life, 2008

조기주 The Stains of Life (삶의 흔적)展 2008. 12. 1 – 12. 13 갤러리 애맥 텅 빈 둥근 캔버스, 그 위에 어딘가로부터 떨어진 듯한 얼룩들… 조기주의 이전 작품을 기 억하는 이들에게 이번 개인전 출품작들은 다소 생소하다. 조기주의 이전 작품 세계를 지배 했던 물질 구조, 비정형의 형상, 초현실주의적 경향과 무의식적 사고, 개념과 의미의 중첩 등 카오스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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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주, 인데코 화랑, 2004

조기주 展 2004. 11. 21 – 11. 30 인데코화랑 작가 조기주의 예술적 관심사는 우주의 생성과 생명의 창조이다. 페미니스트적인 관점인 알, 자궁, 탄생을 주제로 궁극적으로 우주의 생성과 생명의 창조를 표현하고 있다. 어떻게 우주가 생겨나게 되고, 어떻게 신비로운 생명의 탄생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현상을 그 동안 수많은 작품을 통해 회화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해왔다. 이런 심원하고 신비로운 원리 즉, 우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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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주, 갤러리 창, 2002

월간미술 2002년 10월호 조기주 展 2002. 8. 28 – 9. 3 갤러리 창 소설가인 김제영 씨는‘그녀의 작품은 전위적이고 대담하고 돌발적이다’라고 몇 년 전 그의 전시를 관람하고 난 후 잡지에 기고한 전시 리뷰에서 기술하고 있다. 필자가10여 년 전부터 조기주 선생을 대하면서 느꼈던 일면을 꼬집어서 설명한 표현이었다. 그는 작은 체구에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지난20여 년간 열 차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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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는 우주, 그 본질에의 탐구, 2002

제10회 조기주 개인전 “태초에……” 2002. 8 – 9. 3 갤러리 창, 서울 끊임없는 우주, 그 본질에의 탐구   우주, 생명, 생성, 물질, 신화, 태초, 원소, 자연, 신비, 음양, 창조, 원리, 연금술 ……. 이 낱말들은 작가 조기주의 작품에 대해 논할 때 자주 언급되는 말들이다. 이것은 작가가 작품을 통하여 무엇을 표현하고자 하는가를 추정하게 만드는 힌트이기도 하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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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주, 갤러리 가산, 1999

월간미술 1999년 8월호 조기주 展 1999. 06. 23 – 07. 02 가산 화랑 조기주의 작업은 지금까지 줄곧 우주적 질서와 생성, 수학적 형태와 자연의 질서와의 관계를 탐색해왔다. 이번 개인전에서 그는 이를 좀 더 공간화 된 프로젝트로 옮기고 있는데, 이는 싱글 채 널 비디오 작업을 시도했다는 점과 비디오 이미지 작업에서의 형태, 구조의 원심력과 구심 력 사이의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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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주, 인데코 화랑, 1997

월간미술 1997년 7월호 조기주 展 1997. 06. 12 – 06. 21 인데 코화랑 화면에 새로운 공간을 실험한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그것이 본질적인 문제 일 경우 더욱 그렇다. 그런 면에서 조기주가 구축하고자 하는 사차원 공간은 화면이나 조형 언어가 지닌 물리적 논리적 문제에 의해 곧 한계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조기주가 탐색하고자 하는 공간은 사차원이다. 화면에 새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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