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있는 미술 시간 (수정증보판)
르네상스로부터 입체주의까지의 미술사 섭렵
조기주 저
NOSVOS 노스보스 출판
2021년 9월 15일 출간
392 페이지 크기 152x225x30mm
ISBN13 : 9788970927756
ISBN10 : 8970927751
예술가의 살아온 자취와 그의 참모습을 처음부터 알아보기는 쉽지 않다. 이 책은 교수이자 화가인 조기주가 미술사 속에서 한 작품이 어떤 시대 상황과 철학적 배경으로 탄생하게 되었으며 미술사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쉽게 풀어쓴 교양서이다.
어떤 예술 작품들은 한 시대의 흐름을 주도하고 그런 흐름이 모여 역사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시대별로 다양한 작가의 삶과 그들이 남긴 대표 작품의 탄생 배경을 역사적, 철학적, 정치경제, 사회문화적으로 상세한 설명을 곁들여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특히 시대별로 사상의 흐름에 대한 맥을 짚어주고 그러한 사상들이 어떻게 작가의 예술관에 스며들어 작품에 반영되었는가에 대한 설명은 미술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
「이유 있는 미술시간」은 르네상스 미술에서 입체주의까지 인본주의에 근거한 서구 근대미술의 큰 흐름을 익숙한 대가와 명작 중심으로 접근한 점에서 여타 미술서적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미술가도 타고난 천재성만으로 대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창작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역경을 이겨내려는 의지, 주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과 어떤 명작도 한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 및 철학적 사상의 영향권 밖에 존재할 수 없다는 점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또한 미술가인 저자가 명작을 직접 보았을 때의 경험과 느낌을 생생하게 덧붙여 작품과 독자의 거리감을 좁히고 현장성을 효과적으로 전한다. 이런 독특한 관점은 미술가이자 교수로서 저자의 오랜 경험과 부단 없는 연구와 자기 연마에서 나온 것이며, 그것을 완성된 책으로 펴낸 저자의 용기와 의지에 찬사를 보낸다.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풀어쓴 이 책은 미술에 관심 있는 대중과 미술 전공자 모두에게 서양미술 입문서적으로 손색이 없다. 김현주(추계예술대학교 미술이론 교수, 미술사 전공, 미술사학연구회 회장) 추천 글 중에서.